반응형
오랫동안 몸이 피곤하고 근육이 아프면서 뻣뻣함을 느꼈다면 섬유근육통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섬유근육통은 일반 근육통과 다릅니다. 그동안 진통제를 먹으면서 참아내셨다면 섬유근육통의 증상과 원인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섬유근육통의 증상과 원인
섬유근육통이란?
섬유근육통은 만성적인 근골격계 통증, 뻣뻣함, 감각 이상, 수면 장애, 피로감이 나타나며, 전신에 압통점이 나타나는 통증 증후군입니다. 이는 힘줄, 인대 근막, 근육, 지방조직 등 연부조직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 가장 주요한 증상은 통증으로, 어느 부위에서 시작하더라도 전신으로 퍼져 나갑니다. 주로 하부요통, 목, 어깨 등의 통증이 나타나며, 운동에도 가벼운 통증이 발생합니다.
- 얼얼하거나 뻣뻣한 느낌, 깊숙한 통증, 경직, 아침에 일어나면 근육과 관절이 뻣뻣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 피로감은 두 번째 특징으로, 지속적인 피로와 수면 중 깨어짐이 나타나며, 이로 인해 기억력 장애, 인지 장애, 두통, 불안, 우울감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통증 지각 이상이 핵심 요인으로 여겨집니다.
- 섬유근육통 환자의 중추신경계에서 세로토닌 대사가 감소하고, 성장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 스트레스에 대한 부신피질호르몬 반응이 감소하고, 뇌척수액에서 통증 유발 물질인 P 물질이 증가합니다.
- 섬유근육통 환자는 정상인이 느끼지 않는 자극에도 통증을 느끼며, 정신적인 이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관련 신체기관
- 근육, 관절, 인대, 힘줄 등 연부조직이 섬유근육통과 연관이 있습니다.
이렇게 섬유근육통은 다양한 증상과 원인을 가지고 있으며, 통증 지각 이상이 핵심 메커니즘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